Ⅰ. 서론
종교는 넓게 보면 한사회의 여러 구성요소와 중첩되는 복합적인 문화현상이지만, 다른 한편 독자적인 문화체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즉 종교는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인 실재나 진리를 직관적으로 체험하는 종교경험, 그 경험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며 체계화한 종교사상, 절대신비를 현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가 7개나 있다. 한국교회는 그만큼 영향력 있는 목회자와 무수한 자원이 존재한다. 현재 이를 잘 활용하여 장애인복지선교를 실천하고 있는가? 정확한 통계가 나온 것은 없지만, 장애인인구수의 약 1%만이 교회를 다니고 있는 추정 에이블뉴스 http://www.abledata.co.kr/ 「이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함께 잘 살고, 더욱 풍요로운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정치, 경제, 문화를 교류하고 있는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됨’이라는 단어를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된다. 결국 국가와 지역과 이웃이 하나가 되고자 노력할 때, 지역사회복지의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교회 정체성은 이 교회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말해주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런데 아쉬운 점은 위의 세 가지 측면에서는 교회의 외적 성장과 팽창의 부분만을 강조하고 있는 것 같다는 것이다. 교회가 스스로 세운 정체성은 교회의 목양 계획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때 이러한 점들은 우리가 주시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전체사회를 위해 실천적으로 기여하는 사회적 기능을 갖고 있다. 교회가 위치한 지역사회에는 국가의 기초생활보장 수급을 받지 못하거나 받더라도 장기간의 질병과 실업, 가정해체 등으로 교회 자원의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정이 많이 있다. 더구나 다른 복지시설이나 시민단